이런 책을 읽었다

노는 만큼 성공한다



모든 감정은 우리가 겪는 모든 일에 동반하여 일어난다. 자신의 감정변화에 민감한 사람이 현명한 사람이다. 자신의 감정에 충실하게 반응할 수 있기 때문이다. 성공하는 CEO는 감정을 잘 이용하는 사람이다. 살로베이 Salovey 와 마이어 Mayer는 이러한 능력을 정서 지능 emotional intelligence 이라고 부른다. 정서지능은 다음의 세가지 능력으로 요약된다.
1. 자신의 정서를 수시로 점검하고, 확인하고, 표현하며 조절할 수 있는 능력
2. 다른 사람의 정서를 확인하고, 해석하고, 이해하는 능력
3. 생각하고 행동하는데 이러한 정서의 정보들을 활용하는 능력

쉽게 정리하자면 자신과 타인의 정서가 주는 정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능력이다. 하지만 한국 사람들의 경우에 타인의 정서가 주는 정보는 매우 잘 활용하면서도 자신의 정서가 주는 정보는 무지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정서 불균형이다. 자신의 정서가 주는 정보에 둔감한 사람은 타인의 정서가 주는 정보를 제대로 판단할 수 없다. 특히 권위적 리더쉽에 길들여진 한국의 CEO들은 자신의 정서를 숨기는 데는 능하지만, 자신의 정서를 합리적 판단의 기초로 사용하는 데는 미숙하기 짝이 없다. 자신의 정서가 주는 정보들을 계속해서 무시하고 억누르다 감당할 수 없는 수준에까지 이르게 되면 아주 극단적인 태도를 취하게 된다.

창의성이란 아주 익숙한 것을 다른 맥락에 놓아 새롭게 느끼게 하는 능력. 정보와 지식의 관계를 통해 설명하자면
1. 정보와 정보들의 관계를 이전과는 다르게 정의하거나 다양하거나 유연하게 연결하는것
2. 정보의 맥락을 바꾸는 능력



자신에게 의미 있는 대상을 전경으로 두고 나머지를 배경으로 보내는 작업이 지속적으로 반복되는 것을 전문 용어로 '게슈탈트'를 형성한다고 이야기한다. 마음이 건강한 사람은 전경과 배경이 끊임없이 바뀐다. 또 자신에게 중요한 것을 지속적으로 전경에 올려놓을 줄도 안다. 사회적으로 성공한 사람일수록 의외로 게슈탈트가 형성되지 않은 사람들이 많다. 자신에게 뭐가 중요한지 모르고 그저 사회적으로 성공이라고 정의된 가치만을 좇는 사람이다. 성공했지만 이들은 여전히 목마르다. 그러나 왜 목마른지 잘 모른다. 자기가 뭘 좋아하는지 모르기 때문이다. 일이 좋아서 일한다고 말하지만, 엄밀한 관점에서 보자면 일은 그저 수단일 뿐이다. 심리학적 관점에서 보자면 일중독자는 마약 중독자, 알코올 중독자와 그리 크게 다르지 않다.

앞만 보고 달리는 사람이 아름다운 시대는 지났다. 그런 사람은 남과 전혀 의사소통이 불가능한 자폐증 환자 시대에 사는 것이다. 그러나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시대가 바뀐 것을 모른다. 아직도 자신이 승승장구하던 시절인 줄 착각하며 자신의 가치를 강요한다. 이런 사람이 위험한 것은 자신의 자폐증을 남에게 전염시키기 때문이다. 이런 증세의 유일한 처방은 여유를 갖는 법을 배우는 것 뿐이다. 



여가를 보낸다는 것은 여유를 갖는다는 이야기다. 지금까지 내게 너무나 중요했던 것을 배경으로 보내고 그 동안 잊고 살아왔던 것들, 배경에만 흐릿하게 있어 왔던 것들을 전경으로 끌어올린다는 뜻이기도 하다. 전경과 배경을 유연하게 뒤바꿀 수 있는 능력은 쉬어가는 여유가 없으면 절대 생기지 않는다.


# 사족
자신의 감정을 잘 살피고 표출하는 것이 필요하며, 그러다보면 남의 정서와 감정도 공감할 수 있게 되면서 관계가 좋아지고 풍부해진 정서지능을 통해 정보와 지식을 다루는데 창의적인 면이 생기게 된다. 이런 과정의 선순환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여가와 놀이임에도 우리 사회의 인식은 아직 걸음마 수준이다. 놀이와 여가가 단순히 개인과 조직에만 도움이 되는것이 아니라 문화, 경제, 사회 발전에 중요한 원동력임을 대부분 이해하겠지만 현실적용에는 당분간 저항이 많을 것이다. 자연스레 세대가 바뀌면서 교육도 바뀌고 가치관도 달라지면서 학교든 직장이든 가정이든 놀이,여가를 중요시하는 문화가 정착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이런 책을 읽었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장경제란 무엇인가  (0) 2015.03.25
경영학 콘서트  (0) 2015.03.16
3월 독서 달력  (0) 2015.03.09
책으로 변한 내 인생  (0) 2015.02.23
Someday Jeju 섬데이 제주  (0) 2015.02.18
,

최근 댓글

최근 트랙백

알림

이 블로그는 구글에서 제공한 크롬에 최적화 되어있고, 네이버에서 제공한 나눔글꼴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태그

링크

카운터

Today :
Yesterday :
Tota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