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책을 읽었다

경영학 콘서트



경영이란 "한정된 자원으로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행하는 의사결정과 그 과정" 이라고 한다. 
경영을 구성하는 두가지 측면을 보자면 

첫번째는 인문학적 측면이다. 
이분야는 아무래도 사람을 상대하며 사회과학적인 이슈를 다루기 때문에 측정불가한 영역으로 여겨지기도 한다. 개개인의 역량을 조직화하는 리더십 분야 및 각종 사회 문화 현상을 분석하여 경영 이론이나 원리화 하는 분야 등이 있다. 

두번째는 과학적인 측면이다. 
이 분야는 온전히 기업의 자원과 역량을 최적화하고 기회비용을 최소화 하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있으며, 의사결정의 근거가 되는 각종 데이터 분석, 프로세스화 작업과 관련이 있다. 

기업 및 관리자는 이 두가지 축을 감안하여 경영활동을 하는 것이 인지상정이나 기업환경이나 학계의 흐름을 보면 당시 상황에 따라 포커스되는 분야가 달라지는것 같다. 금융위기 전까지만 하더라도 적기 출시, 비용절감을 특징으로 하는 제조기업(캐논, 토요다를 위시한...), 각종 첨단 금융공법으로 무장해 승승장구하던 월가기업들과 관련된 경영이론들이 대세였다면, 금융위기 후에는 위기관리 및 인간과 자본의 탐욕, 인간본연의 특성에 대한 성찰을 다루는 인문학이 경영학의 대세로 떠올랐는데 이 책이 주로 다루는 분야는 두번째 분야이다. 

여타 경영학 책들이 다루는 방식과 마찬가지로 각종 사례를 들며 소개하는 방식은 동일하나 각 사례들을 통해 관련 경영 원리나 이론이 도출되는 과정을 공학도 답게 디테일하게 풀어주고 있어 뜬구름 잡는 책들과는 차별점이 있다. 
 항공권 가격이 결정되는 원리, 어떻게 집단지성이 기존에는 없던 비지니스 모델을 창출하는지, SCM 중요성과 채찍효과, 미국정부의 최대 수혜자가 된 삼성전자, 세일즈맨 방문 최단거리 찾기, 적정 가격이 결정되는 원리 등의 사례들이 어떻게 각종 경제학 이론과 수학적 원리를 통해 나오게 된 것인지, 또한 그런한 것들을 통해 끊임없이 IT 시스템화여 분석하고 모니터링하여 경영활동에 이용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에 대한 내용을 자세히 언급하고 있다.

 무엇보다도 현대 경영에서는 과학적 문제접근과 분석이 중요하다. 지금에야 당연해보이는 이론들은 어느 순간 갑자기 하늘에서 뚝 떨어진 것이 아니다. 그것들의 출현배경을 살펴보면 수십 수백년간 그 문제를 고민하고 연구했던 사람들이 있었고 마침내 해법을 발견하여 지금의 이론으로 나오게 된 것임을 깨닫게 된다. 그러면서 수학, 물리학등의 기초 학문발달이 이뤄졌고, 노벨상까지 탄 사람들도 있으며, 이러한 연구 활동을 통해 위기를 극복한 경험이 있는 정부나 기업들은 연구개발의 중요성을 깊이 깨닫게 되고, 대학 및 연구기관에 대한 육성에 힘을 쏟게 되고 자연스레 연구개발 중시 풍조가 자연스레 사회 곳곳에 퍼져나가게 된 것이 아닐까 싶다.

 최근 기초과학의 몰락, 이공계 위기에 대한 말들이 많지만, 연구개발을 단기성과를 위한 도구로 여기는 정부나 기업들이 여전히 많다면 이공계 위기 풍조는 계속 지속될것이다. 학문 뿐만 아니라 경영에서도 마찬가지다. 특히 어떤 문제를 해결하는데 특정 솔루션을 사용하는 경우, 자체적으로 만들어 사용한다면 현상을 관찰하고 원리를 고찰하며 해결책을 통찰해내는 과정을 통해 적절한 의사결정을 하는데 역량이 강화가 되겠지만, 갖다 쓰는 경우 눈앞의 문제 해결에만 집중한 나머지 해당 솔루션이 왜 문제를 해결해주는지, 어떤 원리로 돌아가는지에 대한 학습은 전혀 이뤄지지 않아 똑같은 문제를 답습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이책을 통해 경영활동에서의 논리적 의사결정과 그를 위한 데이터 분석 연구에 대한 중요성을 깨닫는데 도움이 될것으로 본다.


'이런 책을 읽었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강용석의 직설  (0) 2015.03.28
시장경제란 무엇인가  (0) 2015.03.25
노는 만큼 성공한다  (0) 2015.03.11
3월 독서 달력  (0) 2015.03.09
책으로 변한 내 인생  (0) 2015.02.23
,

최근 댓글

최근 트랙백

알림

이 블로그는 구글에서 제공한 크롬에 최적화 되어있고, 네이버에서 제공한 나눔글꼴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태그

링크

카운터

Today :
Yesterday :
Tota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