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기심, 관심사

애플 성장세, 정점에 다다렀나


애플의 작년 4분기 수입은 약 19조로 종전 기록을 수백만달러 차로 경신. 하지만 시장의 관심은 16년 1분기의 실적이 어떻게 돌지에 몰려있다 라는 기사다.
애플의 주력은 아이폰이며 순익의 절반을 넘게 차지하고있다. 맥은 현상유지 반면 아이패드, 아이팟의 매출은 계속 줄고 있다.

이런 상황에 애플은 아이패드와 아이팟을 앞으로 어떻게 처리할까라는 의문이 든다.
  1. 생산량을 점진적으로 줄여 결국 단종시킨다
  2. 더 좋은 버전의 제품을 내놓고 마케팅해서 매출을 끌어올린다.
  3. 생산/마케팅 비중을 축소시키나 제품은 유지한다.
  4. 기타? 뭐가 있을까...

영국에서는 10.5세때쯤 되면 50%가, 15세가 되면 80%가 스마트폰을 갖는다고 한다. 생각해보면 요새 어린이들은 부모님을 통해 혹은 유치원, 학교에서 놀이나 교육의 수단으로 스마트 기기를 접한다. 커서 스마트폰을 살때가 되면 그 동안 기기를 사용했던 경험(User Experience)이 영향을 미칠 것이다. 거기에 게임이나 음악, 영화, 교육 앱, 컨텐츠들이 엮이게 되면 예전에 쓰던 기기를 계속 사용하고 싶을 것이다. 이 점에서 봤을 때 어린이,청소년들이 주로 접하고 사용했던 스마트 기기가 어떤 것이냐가 향후 스마트폰을 구매할 때에 중요한 잣대가 될거라고 본다. 결국 iOS VS Android 플랫폼 싸움이 핸드폰 구매 몇 년 전부터 이어지는 것이다.
 물론 이렇게 생각안하는 제조사도 있을 것이고 효과가 있어봐야 얼마나 되겠느냐 할 수도 있다. 하지만 플랫폼의 중요성을 누구보다도 잘 알고 있고,  이를 통해 이득을 가장 많이 보고 있는 기업이 애플이다. 아마도 애플은 아이패드,팟을 잠재 고객인 어린이,청소년들을 애플 플랫폼에 LockIn 시키기 위한 전략제품으로 계속 활용하지 않을까 싶다. 위에 3번으로 예상.


,

최근 댓글

최근 트랙백

알림

이 블로그는 구글에서 제공한 크롬에 최적화 되어있고, 네이버에서 제공한 나눔글꼴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태그

링크

카운터

Today :
Yesterday :
Tota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