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신저의 챗봇(Chatbot) 도입과 시사점
# 시사점은
현재는 서비스마다 앱들을 설치해서 사용했지만. 앞으로는 메신저 챗봇 형태로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식이 대세가 될 것이다.
예를 들면 특정 서비스(호텔,택시 등)를 친구로 추가해서 채팅으로 예약을 한다던지 하는 식.
이때 추가되는 서비스 친구는 AI 를 지닌 챗봇이 될 것이며 여러 업체는 자신의 서비스를 메이저 메신저 업체와 연동되게 하기 위해
업체가 제공하는 챗봇 API 를 가지고 개발에 나설 것이다.
또한 챗봇을 통해 서비스 이용시 결제연동은 필수가 될 것이므로 이를 위해 금융업체의 적극적인 변화와 지원이 필요함.
1. 주요 모바일 메신저 앱 이용자 수(MAU)가 주요 SNS 이용자 수를 추월. 모바일 메신저가 SNS보다 더 큰 플랫폼으로 성장
2. 단순한 메시징 기능을 넘어 다수의 가입자를 기반으로 다양한 영역의 서비스를 추가하면서 서비스 플랫폼 기반을 확장
- 주요 글로벌 메신저 업체들이 인공지능(AI) 기반의 챗봇 기술을 도입
# 챗봇의 장점
웹사이트 접속 또는 전화를 걸지 않고도 메신저에서 대화하듯이 소통하며 필요한 정보를 찾거나 서비스 이용가능.
==> 굳이 여러 앱을 깔 필요없음.
인공지능 기술로 질문이나 명령을 내리면 맥락을 파악해 응답이 가능하고, 대화가 축적될수록 스스로 학습을 통해 정확도를 높일 수 있음
==> 말만 하면 됨. (쓸만한게 언제나올지는 모르겠지만)
4. 다양한 업체들이 누적된 기술이 없더라도 챗봇을 쉽게 개발할 수 있도록 개발 도구를 제공하는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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